2024년 7월 8일 - Blender 4.3의 새로운 기능인 브러시 에셋(Brush Assets)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브러시 에셋은 2022년 후반에 초기 디자인이 완성되어 올해 초에 2024년 개발 목표 중 하나로 선정되었던 기능입니다.
초기 디자인에서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기본적인 측면을 포함해 많은 부분이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스컬프팅, 그리스 펜슬, 페인트 등 브러시를 사용하는 모든 워크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변경 사항입니다.
새로운 브러시 워크플로
이전 버전에서는 브러시는 다른 데이터 블록과 마찬가지로 현재 블렌드 파일에 저장되었습니다.브러시를 재사용, 공유, 업데이트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기존 링크/추가 워크플로우를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브러시는 이제 애셋이 되어 다른 애셋과 마찬가지로 쉽게 사용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라이브러리에서 브러시에 액세스하는 새로운 방법과 브러시를 빠르게 업데이트하는 방법과 결합하여 워크플로우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Essentials 라이브러리
Essentials 에셋 라이브러리가 확장되어 많은 브러시 세트가 Blender에 번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현재 Blender 4.3에 번들로 제공되는 브러시 세트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지금까지 포함된 모든 브러시는 애셋으로 변환되었습니다.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라이브러리는 확장되어 새로운 브러시 변형을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브러시 도구 .
새로운 브러시 세트 워크플로는 메시, 그리스 연필, (헤어) 커브 오브젝트 조각 및 페인팅, 버텍스, 웨이트, 텍스처 페인팅(3D 뷰포트 및 이미지 편집기 내) 등 브러시가 사용되는 모든 곳에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전의 모든 브러시 기반 도구는 단일 통합 브러시 도구로 대체될 것입니다.이를 통해 툴바를 정리하고 도구와 브러시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브러시를 활성화하면 브러시 도구가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사용자가 만든 브러시의 경우, 변환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4.3 릴리즈 노트의 일부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브러시 세트 사용 안내
애셋 셸프
Blender 4.0에 도입된 새로운 Asset Shelf이 브러시 세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되었으며, 텍스처 페인팅을 위해 이미지 에디터에 추가되었습니다.
조각과 같은 모드로 전환하면 해당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브러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브러시 선택 팝업.
브러시는 헤더, 도구 패널 또는 단축키(shift + space)의 브러시 드롭다운에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든 브러시 편집 .
애셋 라이브러리 파일을 수동으로 편집하지 않고도 블렌더 세션에서 브러시를 생성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브러시 관리에는 이 기능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애셋 라이브러리 파일을 수동으로 편집하여 완전한 제어를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초기 개발 단계를 따라가는 사람들에게는 더 이상 초안(drafts)이 필요 없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브러시는 필요할 때 언제든지 그 자리에서 바로 만들 수 있습니다.
새 브러시 세트 만들기 .
앞서 언급했듯이 블렌더에는 브러시의 출발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브러시 유형을 포괄하는 필수 브러시 세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새로운 브러시 세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브러시 세트를 만들려면 기본 브러시를 선택하고 도구 옵션에서 '자산 복제(Duplicate Asset)'를 선택하면 되는데, Preferences에서 설정한 자산 라이브러리(기본값은 User Library)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블렌더가 새로운 애셋을 저장합니다.
설정을 미세 조정한 후 Update Asset으로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Edit Metadata 또는 Preview Image로 브러시의 다른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이 방법으로 편집할 수 있는 것은 Duplicate Asset 방식으로 생성된 브러시 세트만 가능합니다.나머지는 일반 local brush data-block으로 관리됩니다.
생성된 애셋 블렌드 파일에 대하여.
Duplicate Asset 연산자를 사용하여 생성된 브러시는 Blender가 생성한 특별한 .asset.blend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 파일은 Blender의 자산 시스템에 의해 생성 및 관리되며, 단일 데이터 블록(모든 종속성이 포함된)을 포함하며, Blender 내에서 이 파일을 덮어쓸 수 없습니다.파일을 열고 새 파일로 저장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 일반 블렌드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애셋 시스템 재생성으로 인해 수동으로 변경한 파일을 덮어쓰게 되어 애셋이 변경되어 데이터가 손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이러한 파일을 열면 경고가 표시되고, 파일을 저장할 때 새 파일로 저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Brush Assets 사용해보기.
Brush Assets는 현재 최신 Blender 4.3 데일리 빌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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