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기초 모델링 강좌

한글 블렌더 3D 기초 모델링 14 - 컵홀더 목업 만들기 1(모델링)

디자인캠프 2024. 1. 26. 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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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을 배우는 방법은 글을 통해 이해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아래의 유튜브 동영상은 전체적인 제작 흐름 파악과 어려운 부분의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O(∩_∩)O

 

 

 

컵 홀더 만들기

파일 - 새로운 - 일반 메뉴로 새로운 블렌더 창을 열어 주고, 생성되어 있는 큐브를 삭제합니다. 
shift+A로 새로운 실린더를 생성하고, 오브젝트의 이름을 컵으로 변경합니다.

 

Tab, 에디트 모드에서 윗면을 선택하여 G, Z로 높이를 조절해 주고 S로 컵이 점점 넓어지도록 조절해 줍니다. 

 

윗면을 delete로 지워줍니다.

 

오브젝트 모드에서 shift+D, 마우스 우클릭으로 컵 오브젝트를 복사하고, 이름을 홀더로 변경합니다.

 

홀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 ctrl+R, 루프컷을 두 번 넣어 홀더의 높이 만큼 나누어 줍니다.

 

페이스 선택 모드로 홀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면들을 드래그하여 선택하고, delete로 지워줍니다.

 

S로 홀더가 컵을 감싸도록 사이즈를 크게 조절합니다.

 

ctrl+A로 모든 변환을 적용하고, 솔리디파이 모디파이어와 베벨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alt+Z로 엑스레이모드를 켜고 S로 홀더 오브젝트의 사이즈를 조절해 줍니다.

 

컵 오브젝트에 솔리디파이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두께를 0.05m로 하고 적용해 줍니다.

 

Tab, 에디트 모드에서 페이스 선택 모드로 윗면을 alt+선택, 루프선택하고 E로 면을 돌출해 줍니다.

 

각 면에 ctrl+R, 루프컷을 넣어 줍니다.

 

정면뷰에서 위와 옆으로 각각 튀어나올 수 있게 S로 크기를 조절합니다.

 

전 단계에서 조절했던 엣지들을 다시 루프선택하여 ctrl+B로 베벨값을 넣어 줍니다.

 

위쪽 돌출부분을 모두 선택하여 S, Z로 사이즈를 조절해 줍니다.

 

컵과 홀더 오브젝트에 마우스 우클릭 -  쉐이드 스무스를 적용합니다.

 

 

컵 뚜껑 만들기

오브젝트 모드에서 shift+A로 새로운 실린더를 생성해 줍니다. 이름을 뚜껑으로 변경합니다.

 

S로 뚜껑의 사이즈를 조절해 줍니다.

 

G, Z로 뚜껑의 위치를 옮겨 주고, S로 사이즈를 한 번 더 조절합니다.

 

Tab, 에디트 모드에서 윗면을 선택하여 S로 사이즈를 줄여 주고 E로 면을 두 번 돌출해 줍니다.

 

돌출해 준 부분의 가운데 엣지를 루프선택하여 S로 사이즈를 조절합니다.

 

윗면을 선택하여 I로 인셋페이스 해 주고, E로 돌출해 줍니다.

 

돌출한 면을 S로 사이즈를 줄여 주고 한 번 더 I로 인셋페이스 해 줍니다.

 

인셋페이스 해 준 면을 선택하여 G, X로 모양을 잡아 줍니다.

 

E로 안쪽으로 돌출해 줍니다.

 

아랫면을 선택하여 delete로 지워줍니다.

 

shift+A로 새로운 큐브를 생성하고 S로 음료 구멍 사이즈에 맞게 조절해 줍니다. 
형태를 잡을 때는 보기 쉽도록 뷰포트 셰이딩을 와이어프레임으로 바꿔 주고 조절하겠습니다.

 

큐브에 섭디비젼 표면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단계는 3으로 해 줍니다.

 

Tab, 에디트 모드에서 ctrl+R, 루프컷을 이미지처럼 추가합니다. 

 

페이스 선택 모드로 아래쪽 면들을 드래그하여 delete로 지워줍니다.

 

섭디비젼 표면 모디파이어를  적용합니다.

 

바닥 엣지를 alt+선택, 루프선택하여 F로 채워 주고 E로 돌출해 줍니다.

 

Tab, 오브젝트 모드에서 G, Z로 큐브의 위치를 잡아 줍니다.

 

뚜껑 오브젝트에 불리언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오브젝트에 아까 생성한 큐브를 선택하고 
솔버를 빠른으로 하여 적용합니다.

 

큐브는 delete로 지워 주고, 뚜껑 오브젝트 구멍 부분을 막고 있는 면을 모두 선택하여 delete로 지워줍니다.

 

뚜껑 오브젝트에 솔리디파이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베벨 모디파이어를 추가합니다. 

 

마우스 우클릭 - 쉐이드 스무스를 적용합니다.

 

각져 보이는 엣지를 선택하여 ctrl+B로 베벨을 넣어 줍니다.

 

오브젝드 모드에서 S, Z로 사이즈를 조절해 주고 G, Z로 위치를 잡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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