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를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스플래쉬 화면이 보입니다. 기초적인 모델링을 진행할 때에는 새로운 파일에서 일반 모드를 선택하여 시작합니다. 스플래쉬 화면에서 원하는 모드를 골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블렌더는 크게 5가지 모드를 지원합니다. 모델링부터 합성 및 편집까지 모두 한 가지 프로그램에서 작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실무에서는 블렌더의 VFX, Video Editing 모드보다는 Adobe 社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lender 구성 살펴보기
기본 작업 공간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일 메뉴
새로운(ctrl+N) : 현재의 화면을 지우고, 새로운 블렌더 템플릿을 만듭니다.
열기(ctrl+O) : 블렌더 파일을 엽니다.
최근 파일을 열기(shift+ctrl+O) :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 중 최근에 열렸던 목록을 보여 줍니다.
되돌리기 : 현재 열린 파일의 마지막 저장 버전을 다시 불러옵니다.
복구 : 자동으로 저장된 블렌더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저장(ctrl+S) : 현재 블렌더 파일을 저장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shift+ctrl+S) : 파일 브라우저를 열어 파일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사본 저장 : 현재 파일의 복사본을 저장합니다.
연결/덧붙이기 : 외부 블렌더 파일의 데이터를 현재 파일에 추가합니다.
가져오기/내보내기 : 다양한 형식의 파일들을 불러와 사용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외부 데이터 : 텍스처 이미지 및 기타 리소스와 같은 외부 데이터는 압축 또는 별도의 파일로 저장해야 하는데 그 부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정리 : 모든 데이터 값을 제거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 : 블렌더의 시작 화면을 관리합니다.
끝내기(ctrl+Q) : 블렌더를 닫습니다.
편집 메뉴
실행 취소(ctrl+Z)/다시 실행(shift+ctrl+Z)/기록 : 이전 작업을 취소하거나 다시 실행합니다.
Menu Search : 이름으로 메뉴를 찾습니다.
활성 항목 이름 바꾸기 : 활성화된 오브젝트나 노드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Batch Rename : 한 번에 여러 데이터 유형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오브젝트 모드를 잠금 : 현재 모드와 다른 모드에 있는 개체를 선택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환경 설정 : 블렌더의 기본 설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 기본 환경 설정
렌더 메뉴
이미지를 렌더(F2) : 현재 프레임에서 활성 화면을 렌더링 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렌더(ctrl+F12) : 활성 화면의 애니메이션을 렌더링 합니다.
오디오를 렌더 : 오디오 파일을 렌더링 합니다.
렌더를 보기 : 렌더링 창을 표시합니다.
애니메이션을 보기 : 별도의 플레이어에서 렌더링 된 애니메이션을 재생합니다.
작업공간(workspace)
이 탭 세트는 기본적으로 세팅된 작업 공간들을 전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장면 및 레이어
현재의 Scene 및 View Layer를 선택할 때 사용됩니다.
헤더 구성
편집기 유형 선택기
블렌더는 데이터의 다양한 측면을 표시하고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편집기를 제공하는데
해당 버튼으로 편집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델링 모드 변경
메쉬를 생성하거나 편집/수정이 가능하도록
모델링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형 방향, 번형 피벗 포인트, 스냅 및 비례 편집
축의 S정렬을 수정하거나 오브젝트를 변형할 때 수정의 중심을 정확하게 설정하는 도구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냅 옵션
오브젝트를 수정할 때 기존의 버텍스, 엣지, 페이스 등에 스냅 하여 진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2개의 오브젝트를 나란히 배치할 때 다른 오브젝트의 버텍스에 스냅 되어 이동하도록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시각화 도구
- 뷰 오브젝트 타입 : 각 개체의 가시성과 선택 가능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기즈모 표시 : 모든 유형의 기즈모(작업 화면에 나타나는 제어 장치 등)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오버레이 표시 : 그리드, 축, 3D 커서 등의 가시성을 제어합니다.
- alt+Z로 액세스할 수 있는 엑스레이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 뷰포트 셰이딩 목록 : 3D 뷰포트의 셰이딩을 제어하고 유형을 변경할 수 있는 리스트입니다.
툴바 구성
툴바는 모델링 모드에 따라 구성이 달라집니다.
사이드바 구성
아웃라이너 구성
특성바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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