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블렌더 기초 모델링 5 - 머그컵 만들기 1"에서 머그컵제작를 통해 블렌더의 모델링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한글 블렌더 기초 모델링 5 - 머그컵 만들기 2"에서는 앞에서 만든 모델링 데이터에 제질과 조명을 적용해 최종 결과물을 만드는 방법를 학습해 보겠습니다.
우선 글을 통해 이해하고, 어려운 부분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를 보고 따라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O(∩_∩)O
렌더링 세팅하기
shift+A로 새로운 평면을 생성하고, 이름을 배경으로 변경합니다.
정면뷰에서 G, Z로 컵의 위치를 평면 위로 올려줍니다.
평면을 선택하고 Tab, 에디트 모드로 들어갑니다.
숫자키 2, 엣지 선택 모드로 뒤쪽 엣지를 선택하여 E, Z 돌출하여 벽면을 만들어 줍니다.
면을 돌출했던 엣지를 다시 한 번 선택하고, ctrl+B로 베벨값을 적당히 넣어 줍니다.
다시 오브젝트 모드로 돌아와 마우스 우클릭 - 쉐이드 스무스를 적용합니다.
탑바에서 뷰 - 카메라 - 활성카메라를 누르거나 숫자 넘버패드에서 0을 누르면 카메라 뷰로 볼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서 뷰 - camera to view를 눌러 주고 뷰포트 화면을 조절하여 렌더링할 화면으로 조정합니다.
카메라 화면 안에 배경이 잘리지 않도록 S로 배경 사이즈를 조정합니다.
뷰포트 셰이딩을 렌더디드로 변경합니다.
컵 레이어를 선택하고 메테리얼 프로퍼티스에서 새로운 메테리얼을 생성하여 메테리얼 이름을 ‘컵’으로 변경하고, 베이스 컬러를 원하는 색으로 바꿔 줍니다. 속성을 이미지처럼 변경해 줍니다.
배경 오브젝트에 메테리얼을 생성하고, 이름을 ‘배경’으로 변경합니다.
베이스 컬러를 원하는 색상으로 바꾸고, 속성을 이미지처럼 변경해 줍니다.
원래 생성되어 있는 라이트를 선택하여 delete로 지워줍니다.
shift+A로 새로운 영역 라이트를 생성합니다.
생성한 라이트의 파워를 1000w로 수정하고 G, 위치와 S, 크기를 조정하여 빛을 배치합니다.
렌더링하기
렌더 프로퍼티스에서 사용할 렌더 엔진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Eevee 렌더가 설정되어 있지만 사실적인 표현을 위하여 Cycles를 선택하겠습니다.
출력 프로퍼티스에서 렌더링할 이미지의 크기와 파일 형식을 설정하고,
상단 메뉴 중 렌더 - 이미지를 렌더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렌더링 창이 뜨고, 하단에 렌더 진행 상황이 뜹니다.
100%로 렌더링이 끝나면 이미지 - 저장 혹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폴더를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렌더링이 완료된면, 재질값과 조명의 위치및 빛의 세기를 변경해 나만의 머그컵을 멋지게 만들어 보세요..O(∩_∩)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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