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기초 모델링 강좌

한글 블렌더 3D 기초 모델링 4 - 머그컵 만들기 1(모델링)

디자인캠프 2024. 1. 16.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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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그컵제작를 통해 블렌더의 모델링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글을 통해 이해하고,  어려운 부분은 아래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학습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O(∩_∩)O

 

 

 

 

 

파일 - 새로운 - 일반 메뉴로 새로운 블렌더 창을 열어 주고, 생성되어 있는 큐브를 삭제합니다. 
shift+A로 새로운 실린더를 생성하고, 오브젝트의 이름을 컵으로 변경합니다.

 

컵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Tab, 혹은 상단에서 에디트 모드로 들어갑니다. 
에디트 모드에서 숫자키 3, 혹은 상단에서 페이스 선택 모드로 변경한 후 컵 오브젝트의 밑면을 선택한 상태에서 I를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면 인셋 페이스가 적용됩니다.

 

E를 눌러 돌출, 컵의 아랫면이 튀어나올 수 있도록 합니다. 

 

숫자키 2 혹은 상단에서 엣지 선택 모드로 변경한 후 컵 바닥 부분의 바깥 라인을 alt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면 루프 선택 됩니다. 선택된 상태로 G, Z로 살짝 위로 올려 줍니다.

 

다시 숫자키 3, 페이스 선택 모드로 변경하고 윗면을 선택해 I, 인셋 페이스 해 줍니다.

 

E, 돌출하여 컵의 안쪽 면을 만들어 줍니다. 안에 있는 면의 이동을 보기 쉽게 하기 위하여  Alt+Z, 혹은 상단에서 엑스레이 모드를 켜서 조정합니다. 

 

다시 엑스레이 모드를 꺼 주고 정면뷰에서 컵 오브젝트를 바라보게 뷰포트를 설정합니다.
ctrl+R로 루프컷을 넣어 줍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하여 단계를 조절하거나 하단의 설정을 열어 수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면을 5단계로 나누어 주고, 마우스 좌클릭 한 번 - 우클릭을 한 번 합니다. 
그러면 오브젝트의 중앙을 중심으로 루프컷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엣지의 첫 번째와 마지막을 shift+alt+클릭하여 모두 루프선택 해 주고 S, Z로 사이 공간을 넓혀 줍니다. 두 번째와 네 번째도 잡아서 똑같이 늘려줍니다.

 

숫자키 1 혹은 상단에서 버텍스 선택 모드로 변경하고, 가장 중앙의 버텍스를 선택합니다. shift+S, 커서를 선택에 스냅을 선택하면 3D 커서가 선택된 버텍스로 옮겨집니다.

 

숫자키 3, 페이스 선택 모드로 변경합니다. 
뷰포트를 돌려 컵의 손잡이가 시작될 부분의 면을 shift+클릭으로 모두 선택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스핀을 선택하고, 상단의 방향을 Y축으로 선택해 줍니다. 뷰포트에 생겨난 원형에서 +버튼을 클릭하고 내리면 곡면이 생성됩니다. 돌출된 부분이 컵과 닿기 전까지만 생성해 줍니다.

 

생성된 손잡이의 끝면과 붙여 줄 컵 부분의 면을 shift+클릭으로 모두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 페이스를 브릿지를 선택하여 연결해 줍니다.

 

여기까지 진행하면, 컵의 형태는 완성됩니다. 이제 외곽 면을 부드럽게 보일 수 있도록 해 주겠습니다.

 

단축기 Tab, 오브젝트 모드로 변환합니다. 모디파이어 중 섭디비전 표면을 선택합니다. 
단계를 2단계로 올려 주고, 마우스 우클릭 - 쉐이드 스무스를 적용해 줍니다.

 

안쪽 면을 부드럽게 보일 수 있도록 조정해 주기 위해 다시 Tab, 에디트 모드로 들어갑니다.
바닥 부분까지 볼 수 있도록 alt+Z, 엑스레이 모드를 켜 주고 뷰포트를 위에서 보는 방향으로 변경한 뒤 드래그로 안쪽 바닥면 바깥쪽 바닥면을 모두 선택합니다.

 

단축키 I, 인셋페이스로 안쪽 면을 생성해 줍니다.  안쪽에 생겨난 면을 한 번 더 인셋페이스 합니다.

 

컵의 아랫 부분 형태를 잡아주기 위해 ctrl+R, 루프컷을 해 줍니다. 
한 단계 엣지가 생기면 마우스 좌클릭 한 번 - 마우스를 움직여 위로 쭉 올려 주고 - 좌클릭합니다.

 

컵의 두께를 보일 수 있도록 윗 부분에도 ctrl+R, 루프컷을 안쪽에 가깝게 넣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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